본문 바로가기
시시콜콜

SM3 배터리 직접 교환하기

by 이윤기 2019. 12. 19.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2009년 12월 24일이 최초 등록일인 SM3, 재작년부터 저와 함께 하고 있습니다. 10년(참으로 오래) 동안 멀쩡했던 배터리가 방전되었습니다. 며칠 전부터 시동을 걸 때 한 번에 걸리지 않고 시동 버튼을 두 번씩 눌러야 시동이 걸리더니 지난 금요일 아침에 멈춰 버렸습니다. 

YMCA 승합차를 가져와서 '점퍼'를 해도 시동이 걸리지 않더니 보험회사 긴급출동을 불러 견인하려고 했더니 '점퍼' 장비로 간단히 시동이 걸렸습니다. 인터넷 쇼핑몰을 검색해서 새 배터리를 주문해놓고 1시간 정도 차를 충전했더니 낮에는 멀쩡히 시동이 걸리더군요. 

하지만 밤이 문제였습니다. 저녁에 아파트 주차장에 주차해뒀다가 아침에 시동을 걸었더니 또 시동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오후에 택배로 받은 새 배터리를 장착했더니 쌩쌩해졌습니다. 

사실 배터리 주문 실수로 시간이 좀 오래 걸렸습니다. 2009년 12월에 등록한 SM3라서 차량 등록증 확인을 안 하고 2009년식 차량용으로 주문했더니 원래 장착되었던 배터리보다 훨씬 작았습니다. 그제야 차량 등록증을 확인해봤더니 등록은 2009년 12월이지만, 차량 연식은 2010년식으로 표시되어 있더군요. 

배터리를 반품하고 새로 주문해서 받느라 닷새(주말이 끼어)가 지나가 버렸습니다. 그래도 택배로 주문만 하면 그 다음날 오후에 아파트로 배송이 되더군요. 택배는 아래 사진처럼 깔끔하게 포장되어서 왔습니다. 

지난 겨울에 아내가 타는 투싼 배터리를 교환해봤기 때문에 이번엔 훨씬 수월하였습니다만, 배터리를 차량에서 분리하는 T자 렌치 크기가 맞지 않아 고생을 좀 하였습니다. ㅠㅠ  공구는 무상으로 빌려줍니다. 

배터리 상자를 열어보면 아래 사진과 같이 교체 방법을 상세하게 안내해놓았습니다. 내용을 잘 읽어보고 시키는대로 하면 누구나 자동차 배터리를 직접 교체할 수 있습니다. 가장 여러 번 강조해 놓은 주의 사항은 "통풍구 마개를 빼고 장착하고 폐 배터리는 다시 통풍구 마개를 막아서 반납 하라"는 안내였습니다. 

 

SM3 2010년형 자동차 배터리를 분리하기 위해서는 10mm 렌치와 8mm렌치가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배터리 판매점에서 10mm와 12mm T자 렌치를 보내왔더군요. 다행히 공구함을 뒤져보니 8mm 복사와 연장 연결대가 있어서 조금 어렵게 배터리를 차에서 떼낼 수 있었습니다. 

SM3 배터리는 아래 사진으로 보시는 빨간색 부분 플라스틱 커버를 열면 있습니다. 처음에 오른쪽에 있는 작은 상자인줄 알고 열었더니 다른 장치가 들어 있더군요. 왼쪽 옆으로 손을 넣어 커버를 쉽게 벗길 수 있습니다. 

커버를 벗기면 아래 사진처럼 배터리가 연결 되어 있습니다. 배터리 교체 설명서에 나오는대로 - 단자부터 분리하고 자동차 다른 부품에 닿지 않도록 헌 장갑을 씌워 두었습니다. 

아래 사진으로 보이는 빨간색 원안에 있는 나사(10mm) 4개와 파란색 원안에 있는 나사 (8mm) 2개를 풀면 배터리가 분리됩니다. 

아래 사진은 10년 동안 사용했던 배터리입니다. 제 생각으로는 배터리 수명이 10년이나 될 것 같지 않은데, 전 차주분께서 지난 8년 동안 한 번도 배터리를 교환한 일이 없다고 합니다. 아래사진처럼 출고 때 배터리에나 붙어 있는 라벨이 붙어 있는 것으로 보아 그럴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장착은 분해의 역순, 분해했던 순서의 역순으로 차근차근 조립해주면 그만입니다. 전에는 카센터에 가야만 배터리를 교체할 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인터넷에 올라 온 블로그들의 후기를 읽고 자신감이 생겨 두 번째로 자가 교체를 하였습니다. 두 번 해보고 나니 다른 차 배터리도 별로 어려울 것 같지 않습니다. 

아이폰 배터리 교체에 이어 자동차 배터리 교체도 얼마든지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나름 전동 공구들도 다 있어서 이젠 웬만한 차는 20~30분안에 배터리 교환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전동 드라이버에 복사를 끼워 나사를 풀고 조일 수 있으니 스패너로 한 개, 한 개 너트를 풀때랑은 비교도 안될 만큼 속도가 빨라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