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17

아이들에겐 심리적 위로가 필요하다 아서 P. 시아라미콜리 & 캐서린 케첨이 쓴 하버드 의대 심리학 교수인 아서 P. 시아라미콜리의 사적인 고백과 35년 동안 만난 다양한 환자들에 대한 사례를 중심으로 쓰인 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공감'에 관해 쓴 책이다. 자주 상처 입고 더러 타인에게 상처를 입히며 살아가는 우리 모두는, 서로의 마음에 '공감'하지 않고는 삶을 지탱하기 어렵다는 평범하지만 실천하기 어려운 진리에 대한 성찰과 고백이다. 저자가 정의하는 공감은 "타인의 고유한 경험을 이해하고 그에 맞게 반응할 줄 아는 능력이다". 우리는 누구나 이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언제나 이 능력을 잘 발휘하지는 못한다. 오히려 공감은 독재자나 사기꾼들 혹은 영업사원들에 의하여 악용되는 일이 더 자주 생길지도 모른다. 시아리미콜리는 마약중독자로 살다 .. 2021. 1. 22.
코로나-19, 자가격리 당해보셨나요? 새해부터 창원 KBS1 라디오 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르기는 하지만... 방송 원고를 포스팅 해 둡니다. 안녕하세요? 2021년 새해부터 생방송 경남에서 ‘세상 읽기 코너’를 맡아 주 1회 청취자 여러분들을 만나 뵙게 된 마산YMCA에서 일하는 이윤기 사무총장입니다. 오랫동안 지역에서 시민운동에 참여해 온 저는 YMCA 활동 외에도 대안교육, 협동조합과 사회적 경제, 자연의학 공동체 운동에 관심이 많으며 소비자 권익 보호 그리고 세상을 변화시키는 아이티 기술 활용 등에 관심과 호기심을 갖고 참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이런 저의 관심 사안을 중심으로 매주 청취자 여러분들을 만나 뵙도록 하겠습니다. 2021년 함께 생각해 볼 첫 번째 주제는 코로나.. 2021. 1. 20.
티스토리 사이드바에 배너(사진) 넣기 티스토리 블로그에 사진(혹은 배너 광고)를 넣는 방법을 기록해둡니다. 오늘은 제 블로그 오른쪽 맨 상단처럼 광고를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티스토리 에 이미지(배너광고)를 넣는 방법은 두 가지 입니다. 과 두 가지 방법을 차례로 알아 보겠습니다. ■ 이미지 배너출력 만드는 법 과거에는 티스토리 포스팅 하는 글(에디터에서)에 사진을 첨부하고, 그 링크를 복사해서 티스토리 에 사진(혹은 광고)를 넣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티스토리에서 시스템을 변경하였는지, 티스토리 포스팅에 첨부한 사진 링크를 복사해와도 사이드바에 사진(혹은 광고)를 넣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메뉴에서 사이드바를 선택하면 기본모듈이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이 기본 모듈 중에서 을 선택하면(+ 버튼 클릭) 사.. 2021. 1. 18.
구글-드라이브 사진, 웹사이트에 올리기 티스토리 사이드바에 이미지(광고 배너)를 넣기 위한 방법을 찾다가 알게 되었습니다. 티스토리 사이드바에 이미지를 넣는 방법은 이나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이 두 가지 방법 모두 서버에 사진(이미지)가 올려져 있지 않으면 티스토리에서 출력이 되지 않습니다. 과거에는 티스토리 포스팅 글에 사진을 첨부하고 url 주소를 복사해서 넣어도 가능했지만, 지금은 이렇게하면 이미지가 블로그 스킨에 출력되지 않습니다. 새로 찾아 낸 방법은 구글 드라이브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구글링을 하다가 블로그를 보니 구글 링크를 HTML 소스용 링크로 바꿔주는 소스 변경 프로그램이 만들어져 있었습니다. [www.somanet.xyz/2017/06/blog-post_21.html] 이 링크를 따라가면 소스코드까지 공개되어 있어서.. 2021. 1. 13.
icloud 사진 D드라이브에 다운 받기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최근(언제인지는 정확히 모름) 윈도우용 아이클라우드를 다운로드 받는 곳이 마이크로소프트 앱스토어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 앱스토어에서 다운 받은 아이클라우드는 사용하기 매우 불편합니다. 왜 불편한지, 대안은 무엇인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최종 확인해보니... 마이크로소프트 앱스토어에서 다운 받은 앱은 아이클라우드10 이고, 제가 전에 사용하던 아이크라우드는 버전이 7이었습니다. 맨 아래 링크로 연결된 아이클라우드도 버전7 입니다. 아래 포스팅에 있는 내용을 요약하면, 하드디스크 용량만 충분하다면 아이클라우드7이 더 편리하다는 것입니다. 아울러 이 포스팅 아이클라우드7을 다운 받으려면 맨 아래 링크를 따라가서 받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지난 연말에 8~9년 가까이 사용하고 .. 2021. 1. 11.
구글 설문지 <알림> 설정 하세요 구글 워크스페이스를 단체 업무에 도입하면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도구 중 하나가 구글 설문지입니다. 구글 G메일, 구글 일정 관리와 함께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 부서에서는 참가 신청서를 받을 때, 그리고 시민사업부에서는 각종 설문조사를 진행 할 때, 또 회원들이 참여하는 투표를 하거나 아이디어를 모을 때도 구글 설문지가 활용됩니다. 저희 단체는 회원 가입신청서도 구글 설문지로 받고 있는데, 자동으로 구글 시트에 저장이 됩니다. 그런데 문제는 담당자가 매일 매일 구글 드라이브에서 새로운 회원 가입자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작년 10월부터 지금까지는 회원 확장 운동이 집중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매일 매일 확인하는 것이 그다지 어려운 일은 아닙니다. 하지만 회원 확장 운동 기.. 2021. 1. 7.
메일 주소 여러 개를 쉽게 관리하려면... 비영리단체 실무자들은 기관이나 단체에서 발급 받은 메일과 개인 메일을 동시에 사용합니다. 또 기관이나 단체의 메일도 자주체크해야 합니다. 저의 경우 다음, 네이버, 구글 등에 개인 메일 주소가 있고 단체에서 발급하는 개인 메일 주소(ymcaman@msymca.or.kr)와 단체의 대표 메일(msymca@msymca.or.kr) 주소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메일을 여러개 사용하다보니 따로따로 메일을 받고 보내는 것이 번거로워 오래 전부터 별도의 메일 프로그램을 컴퓨터에 설치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아웃룩을 사용하다가 그 후에 아웃룩 익스프레스 - 윈도우 라이브 메일로 바꿔가며 사용해 왔습니다. (맥북에서는 맥의 기본 메일 도구를 IMAP로 설정하여 사용합니다.) 네이버, 다음, 구글, 단체 .. 2021. 1. 5.